본문 바로가기

이슈

백원우 특감반 자살이유

반응형

백원우 특감반 자살이유 

백원우 특감반 행정관 자살?

백원우 특감반백원우 특감반백원우 특감반

 백원우 특감반 첩보생산 관여 인사로 지목

백원우 특감반원 참고인 출석 앞두고 극단적 선택

 


백원우 특감반 논란이 더욱 미궁으로 빠져들고 있다. 백원우 특감반원이 자살(?)하면서 진실은 또 한 꺼풀 더 벗겨내어야할 숙제로 남게 되었다. 

백원우 특감반백원우 특감반백원우 특감반


백원우 민주연구원 부원장(전 청와대 민정비서관)이 청와대 민정비서관실에서 별도 조직으로 운영한 백원우 특별감찰반’, 일명 백원우 특감반 소속 행정관이던 검찰 수사관이 1일 검찰 참고인 소환을 앞두고 숨진 채 발견된 것이다.

 


백원우 특감반 수사관이었던 고인은 청와대의 김기현 전 울산시장 선거 개입 의혹 사건과 관련해 울산 현지에 직접 내려가 김 전 시장 첩보 생산에 관여한 인사로 지목된 인사이다. 

백원우 특감반

백원우 특감반

백원우 특감반


검찰은 백원우 특감반원 사망보도가 난 1전 청와대 민정비서관실 특감반원 A수사관이 사망한 상태로 발견됐다“A수사관은 검찰과 일정을 협의해 참고인으로 출석할 예정이었다고 밝혔다.

 


사망한 백원우 특감반 수사관은 청와대의 하명 수사 및 선거개입 의혹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2(부장검사 김태은)에 오후 6시 출석하기로 했었다. 오후 4시쯤 서울 서초구에 있는 지인의 사무실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백원우 특감반

백원우 특감반

백원우 특감반


백원우 특감반 수사관은 가족에게 미안하다는 취지의 메모를 남기고 극단적 선택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사망한 백원우 특감반 사무실을 운영하는 지인이 사망한 백원우 특감반원을 발견하고 최초로 신고했다고 한다.


경찰은 백원우 특감반 수사관의 사망 원인을 수사 중이지만 타살 혐의점은 없다고 본다고 밝혀 자살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백원우 특감반

백원우 특감반

백원우 특감반

백원우 특감반


사망한 백원우 특감반 수사관은 청와대 반부패비서관 산하 특감반과 별도 조직으로 백 부원장의 지시를 받는 백원우 특감반의 일원이었던 것으로 알려졌었다. ‘백원우 특감반은 지난해 6·13 지방선거 당시 김 전 시장을 향해 펼쳐진 울산경찰청의 수사 단초가 된 범죄첩보의 생산·전달에 관여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었기 때문에 백원우 특감반을 바라보는 대중의 시선은 싸늘하기만 하다.

 


검찰은 백원우 특감반원들이 경찰 수사에 앞서 울산 현지를 찾았다는 진술을 확보하고 배경을 규명 중이었다고 전해지고 있다. 

백원우 특감반백원우 특감반백원우 특감반

특히, 사망한 백원우 특감반 수사관은 울산지검에서 한 차례 조사를 받았던 것으로 확인됐으며 서울중앙지검에서는 조사를 받지는 않았다고 전해져 자살원인에 대한 의문이 더욱 커지고 있다.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은 최근 국회에서 백원우 특감반이 울산 현장에 갔던 이유는 고래고기 사건때문이라고 밝혀 많은 국민들을 당혹스럽게 만들기도 했었다. 

백원우 특감반백원우 특감반백원우 특감반

2016년 울산경찰청이 압수한 40억원가량의 밍크고래 고기 상당량을 검찰이 포경업자들에게 돌려주면서 2017년 검경 갈등이 일어 특감반이 울산을 찾았다는 얘기다.

 


그런데, 사망한 백원우 특감반 수사관을 잘 아는 한 사정 당국 관계자는 고래는 이유가 안 된다고 말했다. 검찰 관계자는 검찰은 고인의 사망 경위에 대해 한 점의 의문이 없도록 철저히 규명할 예정이라고 밝혀 귀추가 주목된다.

백원우 특감반

백원우 특감반

백원우 특감반


백원우 특감반원의 자살,  진실의 실마리를 안고 자살한 수사관의 안타까운 사연뒤에 숨겨진 자살이유는 과연 무엇인지...백원우 특감반원 자살으 또 다른 사건의 시작이 되지 않을까 우려스럽기만 하다.

백원우 특감반

백원우 특감반

백원우 특감반

백원우 특감반

백원우 특감반


백원우 특감반 가동, 그는 누구?

 


현재까지 검찰이 확인했다는 사실은 두 가지다. 청와대가 지방선거를 앞두고 김 전 시장 비위 첩보를 당시 울산지방경찰청장에 내려 보냈다는 것과 그 첩보 문건은 민정비서관실에서 만들었으며 이를 당시 백원우 민정비서관이 같은 민정수석실 산하 박형철 반부패비서관에게 건넸고, 이것이 경찰에 내려가 수사가 시작됐다는 것이다. 

백원우 특감반백원우 특감반백원우 특감반


현재까지 드러난 소위 '하명 수사' 의혹 관련 인물은 백원우 부원장, 박 비서관, 황운하 당시 울산경찰청장(현 대전경찰청장) 3명이고 이 중 '몸통'이 백 부원장이다. 문제는 이런 엄청난 일을 백 부원장 단독으로 기획했느냐이다.

 


29일 다수의 언론을 종합하면 검찰이 작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김기현 전 울산시장에 대한 경찰 수사가 진행되고 있을 때, 백원우 당시 청와대 민정비서관 부하 직원들이 울산에 직접 내려가 수사 상황 등을 점검한 단서를 잡고 수사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검찰과 경찰에서 각각 파견된 이 직원들은 공직자 비리 감찰을 전담하는 반부패비서관실 산하 특별감찰반이 아닌 백 전 비서관이 비공식적으로 운영하던 이른바 백원우 특감반소속으로 알려졌다. 

백원우 특감반백원우 특감반백원우 특감반

경찰 사건이첩을 주도한 백원우 당시 민정비서관은 담당 업무인 대통령 친인척팀(4)과 별도로 민정특감반(2)’을 운영해 왔다는 것이다. 

또 청와대의 지난해 울산시장 선거 하명수사 의혹과 관련, 청와대 민정수석실 내부 실무진이 민정수석실 사건이첩 기준을 들어 김기현 전 울산시장 측근의 비위 사실 경찰 이첩에 반대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은 것으로 파악됐다.



백원우(53) 전 청와대 민정비서관은 문재인 정권의 '실세'로 꼽히는 인물이다. 

백원우 특감반백원우 특감반백원우 특감반

서울 출생으로 동국대 사대부고, 고려대 신문방송학 학사, 고려대 정책대학원을 졸업한 백 전 비서관은 고() 제정구 전 의원을 만나 정치에 입문했다. 지난 1997년 노무현 당시 새정치국민회의 부총재의 비서로 들어가 인연을 맺었으며, 2002년 대선에서 노 후보 인터넷 홈페이지인 '노하우'를 운영하며 당선에 일조했다.

 


대통령직 인수위 전문위원을 거쳐 참여정부 대통령비서실 민정수석실 행정관 등을 역임한 후 총선에 도전, 17·18대 국회의원(경기 시흥갑)에 당선됐다. 2014~2015년엔 더불어민주당 경기도당 시흥갑지역위원회 위원장을 지냈다. 2009년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의 영결식장에서 이명박 대통령이 헌화하자 "여기가 어디라고"라며 고함을 지르고 뛰어나가 깊은 인상을 남겼다. 

백원우 특감반

백 전 비서관은 지난 20175월부터 20191월까지 조국 전 청와대 민정수석과 손발을 맞춰 일했다. '드루킹' 김동원씨의 오사카 총영사 인사 청탁에 연루됐다는 의혹을 받았지만, 증거불충분으로 지난 2월 무혐의 처분을 받기도 했다

백원우 특감반

청와대를 떠난 뒤에는 지난 6월 더불어민주당 싱크탱크인 민주연구원 부원장으로 취임했다. 양정철 민주연구원장과 함께 내년 총선 불출마를 선언해 주목받았다.

 

 

 

반응형

'이슈' 카테고리의 다른 글

춘천시명예홍보대사 논란  (8) 2019.12.03
김경란 이혼사유  (1) 2019.12.02
성남 어린이집 성폭행 국가대표  (23) 2019.12.02
이영애 남편·나이·재혼  (0) 2019.12.02
배우 최은주 나이·몸매·결혼  (0) 2019.12.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