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슈

같이펀딩 태극기함

반응형

같이펀딩 태극기함

유준상태극기함 진관사 초월스님 이야기



같이펀딩 태극기함이 첫 방송되었다. 같이펀딩 태극기함은 진관사 초월스님의 이야기로 시작했다.

같이펀딩 태극기함 이야기를 통해 재조명된 초월스님의 나라사랑이 뜨거운 감동을 선사했다.

 

같이펀딩 태극기함

MBC 새로운 예능 프로그램 같이 펀딩에서 출연자 유준상과 유인나, 장도연이 진관사 사연을 듣고 눈물을 펑펑 쏟았다.

 


18일 같이펀딩 방송은 시청자와 함께 참여하는 국내 최초 펀딩 예능이다. 혼자서는 실현이 어려운 다양한 분야의 가치있는 아이디어를 방송을 통해 확인하고, 크라우드 펀딩을 통해 함께 실현하는 프로그램이다. 

같이펀딩 태극기함


1회 방송에서는 배우 유준상이 3.1운동 100주년을 기념한 국기함 프로젝트가 방송됐다.

 


유준상은 지난 5월부터 국기 게양에 대한 주변 사람의 생각을 알아보고, 관련 장소를 방문하며 태극기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고 고민했다. 이후 설민석 강사와 함께 태극기의 의미를 알아보기 위해 진관사를 찾았다.

 

같이펀딩 태극기함

같이펀딩 태극기함

같이펀딩 태극기함


설민석은 독립운동가였던 백초월 스님이 독립운동을 기획했던 본거지가 진관사라면서 "진관사가 태극기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말했다.

 


백초월 스님과 함께 용산 군용 열차에 대한 독립 만세라는 단어를 새기겠다고 나선 박수남 열사를 설명하며 그 분의 직업은 철도 일용직 노동자였다고 말했다.

 

같이펀딩 태극기함

같이펀딩 태극기함

같이펀딩 태극기함


백초월 스님은 1919년 진관사에 머물며 독립활동을 해왔다. 독립 군자금을 모아 제 23.1운동을 추진하고 독립신문과 비밀지하신문, 결사단체 일심회(一心會)를 조직하는 등 활발한 독립운동을 펼쳤다고 한다.

 


그 때 박수남이라는 노동자가 용산역 화물차에 "대한독립만세"라고 썼는데, 백초월 스님이 이 사건의 배후로 지목돼 투옥하는 사건이 발생한 것이다.

일본 정부가 박수남이 스님의 뜻을 추종했기 때문에 박수남의 배후로 초월스님을 지목하게 된 것이다.

같이펀딩 태극기함


이후 초월스님은 임시정부에 군자금을 보내려다 체포돼 옥고를 치르게 되었고 광복을 1년 앞둔 1944년 청주형무소에서 안타깝게도 독립을 보지 못하고 순국하고 말았다.

 


설민석은 “2009년 진관사 보수공사에서 보따리가 발견됐는데, 그 보따리에는 독립신문과 일제에 대한 경고문, 신대한 등 항거의 자료가 발견됐다당시 이 자료를 감싸고 있던 보자기가 태극기였고, 백초월 스님이 그린 것으로 추정된다고 설명했다.

 

같이펀딩 태극기함

같이펀딩 태극기함

같이펀딩 태극기함


유준상은 일장기 위에 그린 태극기하염없이 눈물만 나오더라라고 말했고, 이 사연을 들은 유인나와 장도연은 함께 눈물을 흘렸다

같이펀딩 태극기함


반응형

'이슈'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구혜선 폭로  (8) 2019.08.18
화성 공장 화재  (0) 2019.08.18
문보미 욕설 파문  (21) 2019.08.18
구혜선 뒷담화  (0) 2019.08.18
구혜선 안재현 이혼이유  (15) 2019.08.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