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신라면 컵라면, 농심 내국인 역차별 논란
일본 가면 신라면 드시라, 한국서 논란 부른 영상
일본에서 판매되고 있는 신라면 소컵(사진 왼쪽)과 내수용 신라면 소컵 비교 화면이 공개되 논란이 일고 있다.
한국과 일본 현지에서 판매하는 신라면 컵라면이 각각 가격과 내용이 다르다고 비교한 글이 올라온 것이다.
일본에서 판매하는 신라면 소(小)컵이 한국에서 판매하는 동일 제품과는 눈에 띌 정도로 건더기가 풍부하다는 게 주요 내용이다.
11일 SNS와 유튜브에는 ‘일본에서 일본 컵라면 먹지 말고, 그 돈으로 신라면을 먹는 게 낫다’는 내용의 글이 확산하고 있다.
일본에 거주 중이라는 A씨는 각각 한국과 일본에서 시판되고 있는 신라면 제품을 비교하며 “뭔 일본 여행까지 가서 신라면이냐 하겠지만 맛이 다르다. 일단 건더기가 푸짐하다. 솔직히 일본판 신라면이 가장 맛있다”고 주장했다.
비교 영상을 보면 같은 신라면 용기 제품인데도 일본 판매품에는 파와 고추, 표고버섯 등 말린 채소 건더기들이 큼직하고 푸짐하게 들어있었다.
반면에, 국내 시판되는 신라면 컵라면은 내용물이 부실하고 빈약한 모습이었다. 면의 양 역시 일본 판매품이 훨씬 많았고 신라면 가격도 일본 판매품이 저렴한 것으로 나온다.
일본 한국 신라면 비교영상 조회수는 600만회에 육박하며 내국인 역차별 논란을 키우고 있다.
일본 신라면을 접한 누리꾼은 “일본 것이 월등해 보인다. 또 과거 대만에서 먹은 신라면도 한국보다 건더기가 많았다”며 “외국 제품과 우리나라 제품의 품질 차이가 느껴졌다”는 댓글이 이어지고 있다.
일본 현지 컵라면들과 경쟁하는 제품이기에 내수용 신라면과 단순히 가격으로만 비교하기에는 무리가 있을 수는 있다.
그렇다고 하더라도 확연히 차이가 나는 신라면 내용물과 가격을 보는 국민들은 마음은 섭섭하기만 하다.
일본 신라면 논란에 농심측의 해명이 있었지만 내국인 역차별 논란은 쉬이 잦아들진 않을것 같다.
다수의 소비자들은 그간 수년간 농심의 신라면에 대해 비판을 제기해 왔었다. 주요한 논점은 국내 발매하는 신라면과 해외에서 발매하는 신라면의 양이 현저하게 차이가 난다는것이다.
소비자들이 비교한 사진을 보면 국내판과 일본판 신라면은 건더기의 크기와 양에 큰 차이를 보이고 있고 심지어 면의 중량까지 차이를 보였다.
세계인의 맛을 사로잡겠다는 농심,롯데..
내수차별로 비판 자초
수십년간 라면 판매 순위에서 부동의 1위를 달성하며 이제는 순위를 매기는 것 조차 의미가 없다고 할 정도의 베스트셀러 상품인 신라면.
세계 방방곳곳에 수출하며 한국 식품 수출의 효자노릇까지 하고 있는 신라면이 내수차별로 소비자들의 거센 비판을 받고 있다.
다수의 소비자들은 그간 수년간 농심의 신라면에 대해 비판을 제기해 왔다. 주요한 논점은 국내 발매하는 신라면과 해외에서 발매하는 신라면의 양이 현저하게 차이가 난다는것. 소비자들이 비교한 사진을 보면 국내판과 일본판 신라면은 건더기의 크기와 양에 큰 차이를 보이고 있고 심지어 면의 중량까지 차이를 보였다.
신라면의 품질에 대한 분석은 아시아 각국으로 여행을 떠나는 국내외 여행 블로거등에 의해서도 심심치 않게 올라오며 농심에 대한 비판이 계속되고 있다. 자국민을 우습게 보는 국내 기업들의 행태는 국제 망신거리라고 정의를 내리는 사람들도 나타나고 있다.
아예 일본 블로거는 자국민에게 엄격한 한국 기업들이라고 하며 한국과 일본에 동시에 출시하는 제품들에 대한 비교 분석까지 하는 일까지 일어나고 있다. 이 같은 반응에 농심 관계자는 "각 나라의 현지 식생활 문화에 따른 차이다"라는 납득하기 어려운 답변까지 내놓으며 비판을 자초 하고 있다.
이런 소비자들의 항의는 SNS, 팟캐스트, 유투브방송 채널등 1인 미디어 시장이 형성된 최근에서 더욱더 점화되는 모양새다.
수많은 사람들이 먹방 BJ를 자처하며 식품 기업들의 신제품을 비교 분석하는데 가장 쉽게 찾아먹을수 있는 라면 만한 친숙한 제품이 없기 때문이기도 하다.
사실 국내기업들의 내수차별 논란은 어제 오늘 일이 아니다. 농심 이외에도 롯데 역시 국내 제품에 대한 차별로 논란을 불러 일으키고 있다.
2018년 MBC의 소비자고발 프로그램인 불만제로팀은 롯데에서 출시한 아몬드 초코볼의 한국 제품과 일본 발매 제품을 비교 분석했는데 같은 가격의 제품인 두 제품은 초콜렛에 들어가는 카카오버터의 유무 차이 뿐만 아니라 양에서도 두배의 차이를 보여 소비자들의 공분을 일으켰었다.
이에 롯데는 "일본은 초콜렛 시장의 경쟁이 치열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에 내놓았다"는 답변까지 내놓아 비난여론에 불을 질렀었다.
국내 기업들이 과거의 호시절만 생각하고 제품 개발과 고객 서비스에 소홀히 한다면 소비자들의 자국 제품 사랑은 중단될수 밖에 없다는 사실을 깨달아야 할것이다.
수출만 신경쓰고 내국인들을 홀대하는기업은 결국 내수시장에서도 해외시장에서도 버림 받게 될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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