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플스토리 아이템 확률 조작 들통
넥슨 과징금 116억, 전자상거래법 위반 최고 과징금
메이플 아이템 조작이 들통나, 넥슨코리아(국내 게임 시장 매출액 1위)가 공정거래 위원회에서 과징금 116억원 처분을 받았다.
넥슨은 메이플 스토리 등에서 확률형 아이템이 나오는 확률을 소비자에게 불리하게 변경하고도 이를 알리지 않거나 거짓으로 알린 정말 추잡한 짓을 저질렀다.
메이플 아이템 조작 과징금 액수는 전자상거래법 위반에 매긴 과징금 중 역대 최고액이다.
3일 공정위에 따르면, 넥슨은 2010년 5월 메이플 스토리에 확률형 아이템 ‘큐브’를 도입했다.
확률형 아이템은 일종의 ‘뽑기’라고 보면 되는데 게임 이용자는 어떤 아이템이 나올지 모르는 상태에서 큐브를 사고, 큐브를 사용하는 시점에 아이템 종류와 성능 등이 결정되는 것이다.
넥슨은 옵션별 확률을 처음엔 균등하게 설정했다.
하지만, 2010년 9월부터 이용자 선호도가 높은 인기 옵션은 덜 나오게 확률 구조를 바꾼것이다.
더욱이, 2011년 8월~2021년 3월 약 10년간 인기 있는 특정 중복 옵션이 아예 나오지 않도록 바꾸고도 그 사실을 알리지 않았던것이 드러났다.
오히려 2011년 8월 공지로 “큐브 기능엔 변경 사항이 없고 기존과 같다”고 알리기도해 죄질이 아주 저질스럽다는 비난이 이어지고 했다.
공정위 시장감시국장이 3일 오전 정부세종청사 공정거래위원회 브리핑룸에서 온라인 게임 서비스 업체인 ㈜넥슨코리아가 온라인 PC 게임인 '메이플스토리' 및 '버블 파이터' 내에서 판매하는 '확률형 아이템'의 확률을 소비자에게 불리하게 변경하고도 알리지 않고 거짓으로 알린 행위에 대해 시정명령과 과징금 116억원(잠정)을 부과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게임 이용자들은 단기간에 스펙을 키울 수 있는 확률형 아이템을 반복 구매하곤 했었다. 이번 조사에서 큐브를 사느라 한 사람이 최대 2억8000만원을 쓴 경우도 있었다.
큐브 판매액은 메이플 스토리 매출의 30%를 차지할 정도로 그 규모가 컸다.
공정위 관계자는 “거짓·기만으로 소비자 구매를 유도한 것”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이슈'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강공원 시신, 30대여성 올림픽대교 인근, 흉기에 찔려 발견 (28) | 2024.01.08 |
---|---|
오리온 카스타드 식중독균 검출, 모든 샘플에서 균 검출, 심각 (92) | 2024.01.04 |
강경준 상간남 피소, 부동산 중개업체 S사 유부녀와 만남 제기 (32) | 2024.01.03 |
자동차 리스 개그맨, 폰지사기 논란 (25) | 2024.01.03 |
인천교통공사 휴대폰 검열 갑질사건 (46) | 2024.01.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