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슈

ABC주스(세균초과), 하이델포도씨유(발암물질) 판매중단

반응형


ABC주스(세균초과), 하이델포도씨유(발암물질) 판매중단

 

스페인산 하이델(Heidel) 포도씨유, 벤조피렌 초과

포도씨유 발암물질 검출, 판매중단·긴급회수

 

건강주스로 인기를 끌고 있는 ABC주스에서 세균수 초과(기준 규격 부적합)이 확인돼 식품의약품안전처가 판매 중단 및 회수 조치에 나섰다. 또한 스페인산 포도씨유 '하이델 포도씨유'에서 발암물질이 기준 및 규격 부적합으로 확인돼 판매중단되었다.

ABC주스ABC주스

8.14일 식약처에 따르면, 충북 보은군에 위치한 영농조합법인 속리바이오텍이 제조판매한 유기농ABC 주스에서 세균수가 기

준 초과됐다고 한다.  ABC 주스는 사과(Apple), 비트(Beet), 당근(Carrot)을 갈아 넣은 주스를 말한다. 회수대상 식품의 소비기한은 202481일까지인 제품으로, 포장단위는 100.

식약처 관계자는 "해당 회수식품 등을 보관하고 있는 판매자는 판매를 중지하고 회수영업자에게 반품해 주시기 바란다""소비자는 회수대상 업소로 반납하여 위해식품 회수에 적극 협조해 달라"고 말했다.

 

포도씨유포도씨유포도씨유
(판매 중단 및 회수 조치가 내려진 하이델 포도씨유)

발암물질인 ‘벤조피렌’이 기준·규격 부적합으로 확인된 포도씨유 제품에 대한 판매 중단과 회수 조치가 내려졌다. 식품의약품안전처(식약처)는 경기도 광주 소재 하이델코리아에서 수입·판매한 스페인산 ‘하이델 포도씨유’ 제품이 벤조피렌 기준·규격 부적합 판단을 받았다고 2023.8.14일 밝혔다.

식약처가 설정한 해당 제품의 벤조피렌 기준은 2.0㎍/㎏ 이하지만 검사 결과 2.2㎍/㎏으로 확인됐다. 회수 대상 제품은 유통기한 2024년 11월 8일로 포장단위 500㎖ 제품이다.

포도씨유
포도씨유

포도씨유
포도씨유


국제암연구소는 벤조피렌을 사람에게 암을 일으키는 증거가 충분하다고 인체발암물질 그룹1로 규정하고 있다. 한국식품안전연구원은 “벤조피렌은 잔류기간이 길고 독성도 강해 더욱 문제화되고 있다”며 “내분비계장애물질이면서 발암가능물질로서 주로 콜타르, 자동차배출가스, 담배 연기 등에 존재한다”고 말했다.

 

하이델 포도씨유의 경우 과거 홈쇼핑에서도 판매가 이뤄져 상당히 많은 국민들이 애용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과거 생산유동된 포도씨유에 대한 피해보상 등 조치는 언급조차 되고 있지 않는 것이 현 실정이다. 

반응형